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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리옹 / IHTTI 수업 내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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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 the best! 작성일2018-03-30 조회978 댓글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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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에 한 학부형님께서 자녀에 대한 상담을 하시면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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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질문을 듣고, 자녀가 유학할 대학을 선정함에 있어 학과목 편성을 살피고 계신 아버님의 깊이감 있는 노력에 우선 놀랐지만, 호텔 & 디자인 경영에 대한 아버님의 식견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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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은 호텔 경영 혹은 디자인 경영에 대해 모호한 학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기에.. 조금 설명을 곁들이자면, 호텔이라고 하는 곳은 '룸' 또는 '공간'을 경영하는 사업장입니다. 흔히, '방 장사'라는 말도 그래서 나온 것이구요. 

 


그렇다면, 객실, 연회장, 커피숍, 레스토랑, 볼륨, 컨퍼런스센터, 미팅룸, 회의장 심지어, 짐과 골프장 까지.. 다양한 룸, 공간들은 어떻게 해야 고부가 (보다 비싼 값 ㅠ)에  팔수 있게 되는 것 일까요? 고부가를 만드는 기본적인 장치는 '인테리어'입니다. 인테리어란 디자인을 포함한 '내부 시설'을 총괄합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를 고~급 스럽게 하려면?  
돈이 많이 들겠죠! 
맞습니다. 그러므로 호텔은 개인적 접근이 쉽지 않은, 대규모 자본이 들어 가는 사업입니다. 

어쨌거나, 공간을 멋지게 꾸며 놓았다면, 그 다음으로는 어떤 부분이 추가 되어야 제시된 '공간'에 대한 비용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요? 네네~
'서비스' 즉, '인적 서비스'입니다. 
이번엔 '사람'이 멋진 '공간'에 들어가서 최고의 매너로 VIP 고객들에 대응하면서 그들의 니드 (Needs)를 충족해 주어야 할 차례입니다. 

막말로.. '시중을 든다고 해 볼까요?
흠! 표현이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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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교육그룹 교내 취업 박람회 IRF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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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VIP들은 아무나 와서 시키는 일을 하는 것을 원하는게 아니라, 그들에게 대응하면서 고객과 동일한 안목을 가지고, 보다 나은 방법으로 그들이 즐기고 (Enjoy) 누리고 (Rest enough and entertained), 먹고 마시는 (F&B) 모든 행동에 대해 프로페셔널한 어드바이스를 받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경험한 모든 것들은 그들이 일상으로 돌아가 생활하거나, 비지니스를 할 때에 소통 자산으로 환원되어 다시 그들의 비지니스를 돕게 됩니다.

이렇듯 중요한 고객의 경험에 아무나 들어 가서 도울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현대 고부가가치 산업에서는 '시중'이 아니라, 현대에서는 '프로페셔널 서비스'로 연구되어지는 것입니다. 마치 예전의 '밥장사'가 요즘은 '글로벌 셰프'로, '외식사업가'로, 예전의 '삵바느질쟁이'가 요즘의 '패션디자이너로 가치있는 비지니스로 새로 태어 났듯이 말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이러한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을까요?
예를 하나 들어 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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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의 대화가 가능해야 합니다. 

즉, 미니바가 고장이 났다는 것은 A380을 탔다는 것이고, 모엣 샹동을 마셨다면 비지니스 클라스를 탔다는 것을 이미 알고, 저녁 식사엔 모엣샹동과 가장 많이 비교되는 식전 와인인 오미로제나, 고객이 한국을 방문한 경우라면 국내를 대표하는 와인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고운달을 추천할 줄 아는 사람과 고객은 대화하고 싶은 것입니다. 해외 문화에 익숙해야 함은 기본입니다.  

실제로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반자'라고 합니다.
좋은 동반자는 여행을 훨씬 더 가치롭고, 즐겁게 해 줍니다. 마치 여행의 동반자 처럼, 처음 보는 사람이지만, 나를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직원이 나를 서비스해 준다면, 그 여행은 대단히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다시 찾고 싶은 시간으로 남을 것입니다. 

이렇듯, 주어진 '공간'과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이 호텔의 주요 품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간에 대한 이해'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위해 '호텔 디자인 경영'이라고 하는 학문 분야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좀 길었네요 ...
항상 디자인 경영을 설명하려면 쉽지가 않더라구요.....ㅠ
고부가가치 경영의 중요성과 업계에서 얼마나 럭셔리 경영을 전공한 사람을 환호하는지에 대한 설명, 좀 길게 해 보았는데, 모두들 이해 가셨기를 바라고, 참고로 스위스 글리옹대학와 IHTTI 대학에서 찾은 학년 별 럭셔리 관련 과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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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글리옹, IHTTI 디자인 럭셔리 관련 과목 비교]

 


 

  * 도표 작성 참고 목록 

https://www.glion.edu/programs/luxury-brand-management-hospitality/

스위스호텔학교 무료 지원 센터 
스위스교육그룹 / 세자르리츠, IHTTI, HIM, SHMS, CAA 요리예술원
T. 02) 537-7871    카톡상담 아이디 uhakstar 혹은 SEG  (010-9262-6717)

댓글목록

이열님의 댓글

이열 작성일

아무래도 글리옹은 경영 쪽으로 좀 더 하는 것 같더라구요. 갠적으로 글리옹은 세자르랑 비교되는게 더 맞을듯요.

서정인님의 댓글

서정인 댓글의 댓글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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